게임 제작의 중심은 주로 그림을 어떻게 표현하느냐,
뭐가 화면에 보여야 내가 제대로 만들고 있는건지 알 수 있는거 아닐까?
iPhone 게임 개발로 많이 사용되는게 cocos2D 라는 라이브러리이다.
현재 0.8.1 버전까지 나온 상태다.
http://appsnet.co.kr/bbs/cocos2d
여기 개발자 포럼에 상세하게 cocos2D의 개발환경 설정부터
애니메이션 구현까지의 강좌가 설명되어있다.
어제까지 아이폰 시뮬레이터에 메뉴를 만들어서 띄우는 것까지 해보았다.
다음은 메인 소스이다.
//
// Cocos2DAppDelegate.m
// Cocos2D
#import "Cocos2DAppDelegate.h"
#import "cocos2d.h"
@implementation Cocos2DAppDelegate
@synthesize window;
- (void)applicationDidFinishLaunching:(UIApplication *)application {
// UIWidow 개체를 생성
window = [[UIWindow alloc] initWithFrame:[[UIScreen mainScreen] bounds]];
// Director에서 사용할 View등록
[[Director sharedDirector] attachInView:window];
// HelloScene 생성
Scene *helloScene = [Scene node];
// hello world 라벨 만들기
Label *helloLabel = [Label labelWithString:@"Hello World of Cocos2d."
fontName:@"Helvetica" fontSize:20.0f];
helloLabel.position = ccp(150,200); // 위치 지정(가운데를 글자의 가운데 부분을 위치시켜야함)
//[helloScene addChild:helloLabel];
//초록색 코드는 맨처음 헬로우 월드 찍어보는 코드이고 라벨 사용법을 알기 위해서 코드를 남겨 놓았음
// 이 부분을 강좌 잘 따라해가면서 만들어봤음 전체 소스가 없어서 고민해서 만드느라 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렸다.
// 기본 메뉴 아이템 설정
[MenuItemFont setFontSize:30];
[MenuItemFont setFontName: @"Courier New"];
// 메뉴 아이템
MenuItem *item1 = [MenuItemFont itemFromString: @"시작" target:self selector:@selector(menuStartCallback:)];
MenuItem *item2 = [MenuItemFont itemFromString: @"환경설정" target:self selector:@selector(menuConfigCallback:)];
// 메뉴를 담는 레이어(메뉴는 배열 형식)
Menu *menu = [Menu menuWithItems: item1,item2, nil];
//[menu alignItemsInRows:(NSNumber *)2];
[menu alignItemsInRows:[NSNumber numberWithInt:2],nil];
// 메뉴의 위치설정
//menu.position = ccp(100,300);
// 메뉴들의 위아래 간격 조절
//[menu alignItemsVerticallyWithPadding:100.0f];
// 씬에 메뉴를 추가(메뉴가 레이어를 상속받기때문에 다른 레이어 추가없이 추가 가능)
[helloScene addChild:menu];
// HelloScene을 실행
[[Director sharedDirector] runWithScene:helloScene];
//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
[window makeKeyAndVisible];
}
-(void) menuStartCallback: (id) sender
{
NSLog(@"called start menu");
}
-(void) menuConfigCallback: (id) sender
{
NSLog(@"called config menu");
}
- (void)dealloc {
[window release];
[super dealloc];
}
@end

시작과 환경설정이란 메뉴가 나타난다.
왼쪽화면은 메뉴를 클릭했을때 콜백메소드를 제대로 호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띄운 콘솔창

일단 인트로 화면이 이렇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데. 메뉴 글자부터 짤라서 이미지나 만들어 놓을까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중 욕설로 인해 고소하실 분 .. 온라인 고소 방법 (1) | 2012.08.07 |
---|---|
리그오브레전드 LOL 패치 후 실행이 안 될 경우 (0) | 2012.08.05 |
아이폰 게임 개발 관련 리소스 (0) | 2012.07.13 |
코코스 2D (0) | 2012.07.13 |
물고기 게임2 (0) | 2012.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