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인플레이션 투자 시 이해해야 할 이슈

반응형

자금이 부족한 신생 스타트업은 은행에 자금이 충분하면 겪고 있는 이슈가 사라질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수백억이 온갖 종류의 신생 기술 회사를 향해 투자되고 있습니다. VC에서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스타트업의 삶에서 큰 이정표입니다. 그렇지만 VC가 모든 회사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VC로부터 자금을 투자받는 데에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멋지지만, 돈에는 의무가 따르며, 일단 VC의 자금을 연료로 사용하는 러닝머신에 오르면 쉽게 물러설 수 없습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벤처 캐피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모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로서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VC 파트너가 투자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향후 발생할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벤처 캐피털을 펀딩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VC 자체를 움직이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벤처 캐피탈은 캐피털 관리자가 투자할 수 있는 고위험 자산군입니다.

펀드 매니저는 벤처 캐피탈 펀드에 유한 파트너 또는 LP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연금 기금, 대학 기부금 또는 기업 고유자금에서 나온 거대한 현금 더미 위에 앉아 있습니다. 그들의 미션은 현금 더미가 더 커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최소한 인플레이션과 동일하게 성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플레이션은 해당 자본 풀을  줄여버릴 것입니다. 현금을 소유한 투자사는 돈을 잃고 펀드 매니저는 아마도 해고될 것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현재 인플레이션율을 따라 잡기 위해 "연간 9%씩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펀드 매니저는 인플레이션이 낮은 환경에서 잘 작동하는 전략인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여 인플레이션을 이깁니다. 저위험 투자는 일부는 은행에, 일부는 채권에, 일부는 주식 인덱스 펀드에 사용됩니다. 아주 일부만 고위험 자산에 투자됩니다.

현재와 같이 인플레이션율이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 된다면 펀드 매니저는 고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비율을 높이게 됩니다. 

반응형

'Fin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대안  (0) 2022.08.19
2021-06  (0) 2022.03.24
2021-04  (0) 2022.03.24
삼성주식을 사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0) 2020.06.11
삼성전자 주가, 코스피 주가, 네이버증권 전망  (0) 2020.03.29